‘브랜드 마케팅’이 개인, 기업, 국가경영에서 주요 이슈로 등장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 그 이유는 유럽과 미국 등 주요 경제권이 자본주의 4.0과 마켓 4.0이라는 새로운 시장환경으로 급변하고 있기 때문이다.

과거에는 브랜드 개념이 단순한 ‘상표’정도로 인식되었으나 오늘날과 같은 정보화·감성화 시대에서의 브랜드란 단순히 기업의 제품을 경쟁자의 것과 명확하게 구별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을 넘어서 그 이상의 가치를 소비자들에게 제공함으로써 지속적인 구매욕구를 자극하게끔 하는 그 무엇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현시점에서 우리는 브랜드 마케팅의 전략 및 가치평가, 브랜드의 차별화에 대한 기본지식 함양과 브랜드 가치전략 및 성장전략에 대해 제대로 이해해야할 필요가 있다. 본 브랜드마스터 자격검정은 개인과 기업의 핵심 무형자산인 브랜드(Brand)의 가치를 확인하고 이를 체계적으로 육성, 관리하며 개인과 기업의 잠재력을 극대화하여 자본주의 4.0시장에서 고부가가치 브랜드를 창출하는 브랜드 전문가 양성을 지향하고 있다.

응시자격

구분과목응시자격
Brand Master1차(객관식)학력, 경력, 나이 제한없음
2차(서술형)1차검정 합격자로서 연이어 2차 3회 이내의 응시자

검정과목

구분 검정과목 출재문항수 비고
1차 객관식  브랜드의 기초   10문항 객관식 (4지선다형)
브랜드의 본질  20문항
브랜드 가치증대 10문항
브랜드 성장전략 20문항
2차 서술형 4개과목 통합 10문항 주관식 서술형

시험자료 및 교재

도서명 출판사 저자
마켓4.0시대의 브랜드 마케팅 도서출판 창명 서용구/구인경 공저
 
※ 동영상 강의자료 : 네이버에 '서용구 브랜드'로 동영상을 검색해 보세요. 15시간짜리 숙명여자대학교 오픈강좌를 수강하실 수 있습니다.
 
출제기준
구분 검정과목 출재문항수 비고
1차 객관식  브랜드의 기초   10문항

객관식

(4지선다형) 

브랜드마케팅 전략 
브랜드 가치평가
브랜드 정체성 20문항
브랜드 차별화
브랜드 감성화
브랜드 아우라
장수 브랜드 10문항
프리미엄 브랜드
플레이스 브랜딩
브랜드 레버리징 20문항
브랜드 확장
2차 서술형 4개과목 통합 10문항 주관식 (서술형)
합격기준
구분 합격기준 비고
1차 객관식 시험 60점 이상 [절대 평가] 1차, 2차 각각 60점 이상시 합격
2차 서술형 시험 60이상 합격[절대평가] 2차 실기 시험 불합격시
다음 회차에 2차 시험만 응시가능 (3회한함)

응시료

과목 응시료
1차 객관식 31,000원
2차 주관식 46,000원
계좌번호국민은행 525201-01-008686 (사)한국직업연구진흥원

자격증발급

특수문자 기간
필기시험과 실기시험을 모두 합격한 자로서 해당 회차의 자격증 발급기간 내에(사)한국직업연구진흥원의
홈페이지(http://www.kivd.or.kr) 에서 발급 신청

특수문자 발급절차
홈페이지(http://www.kivd.or.kr) : 자격증 발급신청 - 자격증 발급 수수료 납부(온라인 입금)- 자격증 발급 심의 -
자격증발행 - 자격증 발송
자격증 발급비 : 20,000(원) [마그네틱 자격증 발급]

[국민은행 008637-04-001225 (사)한국직업연구진흥원]

특수문자 시험접수
접수방법 : 온라인 접수
접수절차 :
홈페이지 www.kivd.or.kr 접속->회원가입->로그인(로그인 후 접수클릭 해당 회차 접수기간 내 연중무휴 24시간 가능)->사진 스캔 및 등록 (사진 파일)은 jpeg[jpg] 파일 크기는 가로 4.83cm 세로 6.52cm으로 등록) -> 검정수수료 납부(온라인 입금)-> 접수 확인 및 수험표 출력 (수험표는 입금일로부터 2일후 출력가능)
접수처 : (사)한국직업연구진흥원 검정관리부
홈페이지 : www.kivd.or.kr

  • 퀵메뉴
  • 원서접수 및 접수현황
  • 합격자발표
  • 입금확인
  • 자격검정일정안내
  • Q&A
  • 고사장안내
  • 환불정보
  • 수험자준비물안내
  • 합격증명서 조회 및 발급